
언리얼 에디터에서 예기치 못한 에러가 생겨서, 해결하려 컴파일 창을 보았을 때 문자가 몇 개 정도 깨져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이러한 문제를 한번 다루어 볼 것이다
우선 언리얼 엔진에서 컴파일 에러 로그가 뜨는 모습을 보기 위해서 새 C++ 클래스를 생성한다
클래스가 생성되고 나면 스크립트 에디터를 열고 일부러 컴파일 에러가 나도록 코드의 글자를 하나 지운 뒤 코드를 저장한다
그다음 언리얼 에디터에서 컴파일 버튼을 누르면 컴파일에 실패한다
이때 무슨 에러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LiveCoding 로그 메시지 로그 창을 보면, 어느 한 부분이 전부 깨져있어서 무슨 에러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다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에러코드인 C2039를 구글에 검색해서 어떤 버그인지 알아보거나 로그의 내용만 보고 대충 짐작하실 수도 있다
하지만 아직 입문 단계이신 분들은 대부분 깨진 문자로 인해서 무슨 문제인지 혼란을 겪게 될 확률이 높다
이렇게 메시지 로그가 깨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제어판에서 오른쪽 위에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으로 맞춰놓은 다음에 [국가 또는 지역]을 선택한 다음
[관리자 옵션 > 시스템 로컬 변경]을 선택해서 지역 설정 창을 띄운다음, 창 아래쪽의 [Beta: 세계 언어 지원을 위해 Unicode UTF-8 사용] 항목을 체크하는 것이다
이 옵션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이 메시지 창에 따라서 컴퓨터를 다시 실행하고 언리얼 엔진을 켠 다음 컴파일을 진행해 보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했을 때 뜨는 로그가 정상적으로 한글 또는 영어로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만 이 옵션은 Beta 기능이고 윈도우 전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다른 프로그램에서 텍스트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VR게임 개발을 위한 언리얼엔진/C++ 공부한 내용 끄적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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