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리얼엔진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에픽게임즈 런처를 설치해야 한다
먼저 인터넷에서 언리얼엔진을 검색하고 언리얼엔진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s://www.unrealengine.com/ko/unreal-engine-5
언리얼 엔진 5
언리얼 엔진 5는 모든 산업 전반의 크리에이터가 멋진 리얼타임 콘텐츠와 경험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툴을 제공합니다.
www.unrealengine.com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먼저 다운로드와 함께 언리얼엔진의 사양 등 언리얼엔진5 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려서 "런처 다운로드"를 눌러주어 다운로드를 해준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 파일을 실행해서 에픽게임즈 런처를 설치하고 설치가 완료된 이후에 에픽게임즈 런처를 실행한다
설치된 에픽게임즈 런처를 실행하고 나면 로그인 방법이 뜨는데,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하거나 일단 밑에 "나중에 로그인하기" 항목을 선택해준다
이 작업이 끝나면 상단의 언리얼엔진 섹션에서 라이브러리 탭을 선택한다
그리고 엔진 버전 옆에 있는 [+] 버튼이 노란색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가능한 엔진 버전이 뜨게 되는데, 5.0.0 버전이나 그 이상의 카드가 추가되면 [설치] 버튼을 눌러서 언리얼엔진5를 설치한다
언리얼엔진5의 용량은 매우 크기 때문에 설치에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다
언리얼엔진이 다운로드 되는 동안에 C++과 같은 컴파일 언어를 지원하는 개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VisualStudio(VS), VisualStudioCode(VSCode)가 존재한다
Visual Studio
- 전체 IDE(통합 개발 환경): 코드 편집기, 디버거, 빌드 도구, 디자인 등의 모든 작업을 하나의 환경에서 수행 가능
- 다양한 기능과 도구: 대규모 프로젝트 및 복잡한 코드 베이스를 다루기 위한 다양한 기능과 도구 제공
- 언리얼엔진 통합: 언리얼엔진 개발에 특화된 툴과 기능
Visual Studio Code
- 경량화된 에디터: 경량화된 텍스트 편집기로, 개발자가 필요한 확장만을 추가하여 편리하고 가벼우면서 빠름
- 플러그인: 다양한 플러그인이 지원되어,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 및 프레임워크에 대한 지원이 강화된다
어느것을 다운로드 해도 상관 없지만, 이 블로그는 모두 Visual Studio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Visual Studio를 설치해보자
인터넷에 Visual Studio를 검색하고 나오는 Microsoft의 Visual Studio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
Visual Studio: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Teams용 IDE 및 코드 편집기
Visual Studio 개발 도구 및 서비스를 사용하면 모든 개발자가 모든 플랫폼 및 언어로 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어디서나 코드 편집기 또는 IDE를 사용하여 개발하세요.
visualstudio.microsoft.com
그리고 위에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한다
그러면 이렇게 Community, Professional, Enterprise 버전이 존재한다
아래쪽의 버전비교를 눌러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Visual Studio Community
- 무료로 제공하는 버전
- 개인 및 학습용으로 사용가능
- 소규모 팀 또는 개인 프로젝트에 적합
Visual Studio Professional
- 중 소규모 및 중간 규모의 프로젝트의 적합
- 고급 디버깅 및 테스트 도구 포함
- Visual Studio Enterprise에 비해 경제적
Visual Studio Enterprise
- 대규모 및 엔터프라이즈급 프로젝트에 적합
- 풍부한 기능 세트 및 협업 도구 제공
- 성능 프로파일링 및 코드 최적화 기능 포함
나머지 두개는 유료이므로 무료버전인 Visual Studio Community 을 우선 다운로드 받는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수정버튼을 눌러 언리얼엔진에 맞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언리얼엔진 문서에 나와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Visual Studio 구성하기
언리얼 엔진에서 Visual Studio 사용을 위해 구성하기 위한 팁, 트릭, 기술을 소개합니다.
docs.unrealengine.com
언리얼엔진 공식 문서를 통해 필요한 부분을 다 체크 했다면 언어 팩 부분에서도 영어를 체크해서 같이 다운로드 해준다
먼저 다운로드 했던 언리얼엔진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실행 버튼을 눌러준다
언리얼엔진이 실행되면 이전에 있던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주의: Project를 생성할 때 경로에 한글이 섞여있는 경우 예기치 않은 에러나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영어로 경로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게임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템플릿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프로젝트의 디폴트를 설정한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한 뒤 생성 버튼을 누르면 해당 템플릿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모든 다운로드가 끝났다면 언리얼엔진5로 게임을 만들 준비가 완료되었다
VR게임 개발을 위한 언리얼엔진/C++ 공부한 내용 끄적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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