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언리얼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 먼저 언리얼엔진을 실행한다
언리얼엔진을 실행하면 전에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하거나 새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언리얼 프로젝트 브라우저가 열린다
게임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는 게임 카테고리, 영화용 카테고리, 건축 렌더링용 카테고리, 제품 디자인용 카테고리 등이 제공된다
게임제작을 위해 게임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게임의 장르에 따라 미리 기능이 구현되어 있는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다
아무것도 구현되지 않은 기본 템플릿을 선택해서 게임의 기초부터 직접 만들어 나갈 수도 있고, 1인칭이나 3인칭 같은 템플릿을 선택해서 기본적으로 구현되어 있는 간단한 조작 기능을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 수도 있다
지금은 기본 템플릿(Blank)을 선택하자
그다음은 프로젝트 세팅 과정이다
여기서는 프로젝트의 퀄리티나 플랫폼, 시작용 콘텐츠의 포함 여부를 선택할 수 있고,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의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지금은 C++를 쓸 일이 없으니 BLUEPRINT를 선택하고 Starter Content를 포함시킨 후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한 뒤에 [Create] 버튼을 눌러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프로젝트가 생성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그전에 언리얼 프로젝트의 타입에 대해 말하자면 크게 BLUEPRINT 프로젝트와 C++ 프로젝트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우선 BLUEPRINT 프로젝트는 언리얼의 비주얼 스크립팅 툴인 BLUEPRINT를 이용해서 게임 기능 개발을 할 수 있게 한다
복잡한 코드 작업 없이 게임 기능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디자이너도 BLUEPRINT를 이용해서 기능 구현 작업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만큼 간단한 작업에만 최적화되어있고, 복잡한 기능을 구현할 때는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C++프로젝트는 보다 복잡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최적화되어있는데, 프로그래머가 디자이너에게 기능적인 지원을 해 줄 수 있어서 BLUEPRINT 프로젝트보다 훨씬 큰 작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BLUEPRINT와 C++은 서로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C++을 주로 사용하고 BLUEPRINT를 보조로 사용하거나, 그 반대로 BLUEPRINT를 주로 사용하고 C++을 특정 영역에서만 사용하기도 한다. 언리얼엔진은 이러한 두 가지 개발 방식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개발자의 방식에 따라 다르게 개발할 수 있다
언리얼엔진을 실행했을 때 Contents Browser 창이 따로 켜지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를 보면 OutputLog 옆에 Content Browser를 눌러서 필요할 때만 열어도 되지만 이럴 때는 탭을 아래로 붙여서 사용하면 편하다
그리고 액터 패널을 열어놓고 사용하면 나중에 필요한 액터들을 쉽고 빠르게 찾아서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은 프로젝트의 저장이다.
우선 기본 프로젝트에서 맵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레벨 애셋은[Start Content > Maps] 폴더 안에 있다
테스트를 위해 Maps폴더에서 StarterMap이라는 레벨을 더블클릭한다
그러면 프로젝트를 생성할때 체크했던 StarterConent의 레벨이 열린다
현재는 레벨 애셋 아이콘에 아무런 표시가 없는데 이것은 지금 애셋에 저장할 만한 수정사항이 없다는 의미이다
레벨에서 아무 액터를 움직여보면 StarterMap 레벨 애셋 아이콘에 *표시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애셋에 저장해야 할 수정사항이 생겼다는 표시이다
이런 레벨의 변경사항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상단 메뉴 바에서 [File > Save Current Level]를 선택하거나 [Ctrl + S] 단축키를 눌러 현재 레벨의 수정사항을 저장한다
혹은 레벨이 아니더라도 머티리얼이나 블루프린트에 변경 사항이 있을 때도 이렇게 표시가 뜨는데,
해당 애셋을 더블클릭해서 에디터를 띄운 뒤 각각 저장해 주거나 [Ctrl + Shift + S] 단축키를 눌러서 현재 프로젝트의 모든 변경사항을 저장할 수 있다
이제 프로젝트를 다시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보자
전에 종료했던 프로젝트를 다시 불러오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언리얼엔진을 실행하거나, 에픽게임즈 런처의 언리얼엔진 라이브러리에서 전에 실행한 프로젝트를 찾아서 열어주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전에 작업한 프로젝트가 의도치 않게 목록에서 사라졌을 경우 게임 엔진 [File > Recent Projects]에서 실행할 프로젝트의 uproject 파일을 직접 찾아서 열어주거나 폴더에 직접 들어가서 열어주어야 한다
VR게임 개발을 위한 언리얼엔진/C++ 공부한 내용 끄적이기...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